본문 바로가기
UNCLE ROBIN의 사계절/사계절 소식

충남소식 -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

by UNCLE ROBIN의 사계절 2023. 4. 16.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 추진

충남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이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1월 수립 및 고시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천안아산역 인근인 아산시 탕정면 일대에 자율주행 자동차, 소재부품 산업 등 미래 전략사업 분야를 육성 및 지원하고 배후주거지를 조성해서 주거, 산업, 연구가 어우러진 복합 성장 거점도시를 만들 예정입니다. 지난 2월에는 아산탕정2지구 도시개발사업 주변에 대한 성장관리계획구역 및 성장관리계획 수립을 고시했습니다. 성장관리계획구역이란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는 부지 주변에 도시개발사업으로 인한 난개발을 미연에 방지하고 계획적 개발과 체계적인 관리를 진행하기 위해 구역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한번 지정된다고 계속되는 건 아니고 5년이 지나면 재검토기간으로 연장이 되지 않고 실효가 되면 그 부지는 가치가 떨어졌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장점은 건폐율과 용적률이 완화되어 토지주들에게 이득이 돌아갑니다. 
 
아산탕정2지구 도시개발사업부지는 357만으로 이중 42만 규모의 일자리공간(전체면적의 약 11.8%), 약 105만㎡에 해당되는 공원, 녹지, 하천(전체면적의 약 29.4%), 약 2만 2천 호 주택(인구 약 4만 6천 명)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아산탕정2지구내에는 전략적 개발이 필요한 중심사업. 업무용지, 산. 학. 연 커뮤니티가 어우러진 R&D타운, 주거. 공원. 학교를 연계한 복합커뮤니티 타운을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해서 핵심도시경관, 랜드마크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미래를 꿈꾸고 자연이 숨 쉬는 혁신 성장도시'라는 특화전략으로 미래전략산업유치와 연구기능 강화를 통해 미래 산업 맞춤형 지역인재양성의 기반을 마련합니다. 기업수요 맞춤형 첨단산업 클러스터와 R&D 타운을 조성하고 공유대학을 유치하여 지역인재를 위한 매력적 인재도시로 개발을 진행합니다. 3개의 생활권을 성정하고 주거, 일자리, 문화. 상업 시설등을 보행으로 15분 내 이용가능하도록 계획하여 '사람 중심의 15분 도시'를 조성합니다. 신도시의 중심부를 흐르는 매곡천을 특화한 보행자 공간, 개인형 이동수단(PM) 전용도로, 대중교통 노선을 배치하여 생활권간에도 15분 이동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아산탕정2지구위치도
아산탕정2지구위치도

 
 

728x90

 

아산탕정2지구 연계교통 선제적 반영

아산탕정2지구 도시개발사업으로 인구증가와 교통량 증가가 예상되어 관련된 연결도로, 연결교통체계구축에 아산시와 천안시는 선제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먼저 천안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 LH와 협의를 진행해 4개 노선을 확장했습니다. 확정된 4개 노선에 대해서는 한국토지주택공사 LH가 총 797억을 투입합니다. 해당 4개 노선은 아래사진에서 1번부터 4번까지의 노선입니다. 1번 노선은 봉서산 터널을 개설해서 불당동과 성황동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4차로로 확장 및 신설됩니다. 사업비는 총 2,128억 원이 투입되며 이중 한국토지주택공사 LH가 453억 원을 부담합니다. 2번 노선은 아산시 동산리선트릴시티도시개발사업부지와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을 연결하는 도로로 기차노선으로 인해 과선교로 진행 및 확장됩니다. 4차로구간을 6차로로 6차로구간을 8차로로 확장하며 사업비는 총 87억 원이 투입되며 이중 한국토지주택공사 LH가 78억 원을 부담합니다. 3번 노선은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 펜타포트 뒤쪽과 아산탕정2지구를 연결하는 희망로 연결도로입니다. 이 도로로 인해 아산탕정2지구에서 천안아산역 연결이 돼 이동편의성이 높아질듯합니다. 총사업비 146억 원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 LH가 부담합니다.
 

아산탕정2지구도로연계망
아산탕정2지구도로연계망

 
4번 노선은 지방 628호선으로 아산시 음봉면 송촌교차로부터 천안시 서북구 백석동 운동장사거리까지 8차로로 확장하는 사업니다. 총사업비 852억 원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 LH가 부담합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아산권에 4개 노선이 있습니다. 5번 노선도 지방 628호선 교통량 증가를 예상해 교통혼잡을 피하기 위해 8차로로 확장합니다. 6번 노선은 지방도 628호선과 지방도 70호선을 연결해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7번 노선은 아산탕정2지구와 삼성디스플레이와 연결되는 도로신설로 삼성디스플레이와 연계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8번 노선은 아산타정2지구 끝자락에 선문대 앞도로와 기존도로를 연결해 1호선 탕정역의 접근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댓글